목차
1.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Chapter 02 현행 시스템 분석
Chapter 03 요구사항 확인
2. 화면 설계
Chapter 01 UI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UI 설계
3. 데이터 입출력 구현
Chapter 01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Chapter 02 물리 데이터 저장소 설계
Chapter 03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4. 통합 구현
Chapter 01 연계 메커니즘 구성
Chapter 02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5. 인터페이스 구현
Chapter 0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Chapter 0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Chapter 0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
Chapter 02 C언어
Chapter 03 자바
Chapter 04 파이썬
진수
특정 개수의 숫자만을 이용하여 수를 타나내는 수 체계
10진수를 n진수로 변환
- 10진수 값을 몫이 n보다 작을 때 까지 n으로 나누고, 나머지 값을 표시한 후, 나머지 값을 읽는다.
n진수를 10진수로 변환
- n진수에서 마지막 자리는 자리 숫자에 자릿값인 n의 0승을 곱하고, 마지막에서 두 번째 자리는 자리 숫자에 자릿값인 n의 1승을 곱하고, 마지막에서 세번째 자리는 자리숫자에 자릿값인 n의 2승을 곱하고.. 각 자릿값을 더해 10진수 계산
ex) 2진수 1101을 10진수로 변환하기
자리 숫자 | 1 | 1 | 0 | 1 |
자릿값 | 2의 3승 = 8 | 2의 2승 = 4 | 2의 1승 = 2 | 2의 0승 = 1 |
계산 | 8 * 1 = 8 | 4 * 1 = 4 | 2 * 0 = 0 | 1 * 1 = 1 |
결과 = 8 + 4 + 0 + 1 = 13
16진수 - 알파벳을 숫자로 변환하기
10진수 | 10 | 11 | 12 | 13 | 14 | 15 |
16진수 | A | B | C | D | E | F |
아스키 코드
- 아스키코드는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 교환용 부호체계
- 영문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
10진수 | 0 | 32 | 48 | 49 |
부호 | NULL | ' '(space) | 0 | 1 |
10진수 | 65 | 66 | 67 | 68 |
부호 | A | B | C | D |
10진수 | 97 | 98 | 99 | 100 |
부호 | a | b | c | d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처기] 실기요약 - 7-2. 응용 SQL 작성하기 (0) | 2023.12.29 |
---|---|
[정처기] 실기요약 - 7-1. 데이터베이스 기본 (1) | 2023.12.28 |
[정처기] 실기요약 - 5-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0) | 2023.12.26 |
[정처기] 실기요약 - 5-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0) | 2023.12.25 |
[정처기] 실기요약 - 5-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0) | 2023.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