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정처기] 실기요약 - 6-1.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

검이 2023. 12. 27. 18:00

목차

1.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Chapter 02  현행 시스템 분석
Chapter 03  요구사항 확인

2. 화면 설계

Chapter 01  UI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UI 설계

3. 데이터 입출력 구현

Chapter 01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Chapter 02  물리 데이터 저장소 설계
Chapter 03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4. 통합 구현

Chapter 01  연계 메커니즘 구성
Chapter 02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5. 인터페이스 구현

Chapter 0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Chapter 0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Chapter 0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
Chapter 02  C언어
Chapter 03  자바
Chapter 04  파이썬


진수

특정 개수의 숫자만을 이용하여 수를 타나내는 수 체계

10진수를 n진수로 변환

- 10진수 값을 몫이 n보다 작을 때 까지 n으로 나누고, 나머지 값을 표시한 후, 나머지 값을 읽는다. 


n진수를 10진수로 변환

- n진수에서 마지막 자리는 자리 숫자에 자릿값인 n의 0승을 곱하고, 마지막에서 두 번째 자리는 자리 숫자에 자릿값인 n의 1승을 곱하고, 마지막에서 세번째 자리는 자리숫자에 자릿값인 n의 2승을 곱하고.. 각 자릿값을 더해 10진수 계산

ex) 2진수 1101을 10진수로 변환하기

자리 숫자 1 1 0 1
자릿값 2의 3승 = 8 2의 2승 = 4 2의 1승 = 2  2의 0승 = 1
계산 8 * 1 = 8 4 * 1 = 4 2 * 0 = 0 1 * 1 = 1

결과 = 8 + 4 + 0 + 1 = 13

 

16진수 - 알파벳을 숫자로 변환하기

10진수 10 11 12 13 14 15
16진수 A B C D E F

아스키 코드

- 아스키코드는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 교환용 부호체계
- 영문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

10진수 0 32 48 49
부호 NULL ' '(space) 0 1
10진수 65 66 67 68
부호 A B C D
10진수 97 98 99 100
부호 a b c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