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Chapter 02 현행 시스템 분석
Chapter 03 요구사항 확인
2. 화면 설계
Chapter 01 UI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UI 설계
3. 데이터 입출력 구현
Chapter 01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Chapter 02 물리 데이터 저장소 설계
Chapter 03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4. 통합 구현
Chapter 01 연계 메커니즘 구성
Chapter 02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EAI 방식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각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대시켜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으며 시스템간 확장성 높여줌.
EAI 구성요소
EAI 플랫폼 / 어댑터 / 브로커 / 메시지 큐 /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1. EAI 플랫폼
- 이기종 시스템 간 애플리케이션 상호 운영
-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한 메시지 큐와 트랜잭션 미들웨어 기능 수행
- 대규모 사용자 환경 지원을 위한 유연성과 확장성 보장
2. 어댑터
-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장치
- 데이터 입출력 도구
3. 브로커
-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
4. 메시지 큐
-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기술
5.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 미리 정의된 기업의 비즈니스 Workflow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는 기능
EAI 구축 유형
포인트 투 포인트 / 허브 앤 스포크 / 메시지 버스 / 하이브리드
1. 포인트 투 포인트
-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법으로 1:1 단순 통합방법
- 장점으로는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개발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통합 가능
2. 허브 앤 스포크
-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3. 메시지 버스
-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 뛰어난 확장성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
4. 하이브리드
- 그룹 내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사용하고, 그룹 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통합 방식
- 그룹 내 환경에 맞는 작업 가능
ESB 방식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쳐
- ESB는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느슨한 결합 방식으로 지원
ESB 특징
- 서비스들을 컴포넌트화된 논리적 집합으로 묶는 핵심 미들웨어이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환경에 맞게 설계 및 전개할 수 있는 아키텍쳐 패턴
- 버스 방식으로 확장성, 유연한 아키텍처 구성이 가능
EAI와 ESB 비교
EAI | ESB | |
개념 | 미들웨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중심으로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연계 | 미들웨어를 이용하여 서비스 중심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시스템과 유기적 연계 |
수행 목적 | 기업 내부의 이기종 응용 모듈 간 통합 | 기업 간의 서비스 교환을 위해 표준 API로 통합 |
토폴로지 | 포인트 투 포인트, 허브 앤 스포크, 메시지 버스, 하이브리드 | 버스 방식의 분산형 토폴로지 구성 |
표준 | 벤더 종속적 기술 적용 | 표준 기술사용(웹 서비스, XML 등) |
핵심 기술 | 어댑터, 브로커, 메시지 큐 | 웹 서비스, 지능형 라우터, 포맷 변환, 개방형 표준 |
통합 형태 | 애플리케이션 간의 단단한 통합 | 서비스 간의 느슨한 통합 |
적용 영역 | 기업 내부망 | 기업 내부 + 기업 외부 채널망 |
웹 서비스 방식
-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 기술
웹서비스 관련 용어
HTTP / 하이퍼텍스트 / HTML
1. HTTP
- 월드 와이드 웹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규칙들을 정의해 놓은 표준 프로토콜
- 인터넷에서 요청과 응답에 의해 처리하는 프로토콜로 GET, POST, PUT 등의 방식을 사용
2. 하이퍼텍스트
- 문장이나 단어 등이 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처럼 구성된 문서
- 이미지 등을 누르면 다른 사이트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하이퍼링크가 걸려있음
3. HTML
- 웹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구성요소로, 웹 콘텐츠의 의미와 구조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기술
- 인터넷 웹 문서를 표현하는 표준화된 마크업 언어
웹 서비스 유형
SOAP 방식 / UDDI 방식 / WSDL 방식
1. SOAP
-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 HTTP 프로토콜 상에 SOAP Envelope, 헤더, 바디 등이 추가된 XML 문서로 기본적인 송수신은 HTTP로 수행
- SOAP은 보통의 경우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하는 메시지 패턴 사용
- 네트워크 노드에서 다른 쪽 노드로 메시지를 요청하고, 서버는 메시지를 즉시 응답
2. WSDL
-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
- WSDL은 SOAP와 XML 스키마와 결합하여 인터넷 상에 웹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
3. UDDI
-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 서비스 제공자는 UDDI라는 서비스 소비자에게 이미 알려진 온라인 저장소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들을 저장하게 되고, 서비스 소비자들은 그 저장소에 접근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게 됨
- 알려진 송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서비스의 공개 및 검색 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UDDI를 구축하지 않는다.
IPC 방식
-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간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기술
IPC 주요 기법
메시지 큐 / 공유메모리 / 소켓 / 세마포어
- 메시지 큐: 메시지 또는 패킷 단위로 동작하여 프로세스 간 통신
- 공유메모리: 한 프로세스의 일부분을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
- 소켓: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세스 둘 사이에 통신을 가능하게 함
- 세마포어: 프로세스 사이의 동기를 맞추는 기능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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